정의당 새 대표에 이정미…"尹 정부 퇴행 막고, 민생 전장에서 싸울 것" [종합]

입력 2022-10-28 18:59   수정 2022-10-28 19:00


정의당 새 대표에 이정미(56) 전 대표가 선출됐다.

28일 정의당은 국회에서 제7기 신임 당 대표 선출보고대회를 열고, 지난 23일부터 엿새 간의 결선투표 결과 63.05%를 얻은 이 전 대표가 36.95%를 얻은 김윤기 전 부대표를 제치고 당 대표에 당선됐다고 밝혔다.

이로써 이 신임 대표는 2017년 7월부터 2년간 대표직을 수행한 데 이어 두 번째 정의당 대표를 맡게 됐다.

노동운동가로 활동하던 이 대표는 2000년 민주노동당 창당 시 정계에 입문했다.

이후 통합진보당 최고위원, 정의당 부대표·대변인 등을 거쳐 2016년 국회의원 총선에서 비례대표로 당선돼 원내수석부대표를 역임하기도 했다.

정의당이 지난달 정기당대회에서 당명 개정 등을 포함한 재창당을 2023년까지 마무리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새 대표로 선출된 이 대표는 창당 이후 최대의 위기를 극복해야 하는 과제를 진두지휘하게 됐다.

정의당은 앞서 지방선거를 마친 뒤인 지난 6월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했고, 이은주 원내대표가 비대위원장을 맡아 당을 이끌어 왔다.

이 대표는 대표 선출 직후 당선 소감에서 "어렵고 고된 일에 언제나 제가 제일 앞줄에 서 있겠다"면서 "2년 동안 정의당을 일으켜야 한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"고 말했다.

또 "해고 노동자는 평생 감당할 수 없는 손배소에 시달리고, 어떤 노동자는 천막에서 끼니를 굶은 채 외로운 싸움을 해야 한다"면서 "그들 곁에 서서 함께 싸우는 게 정의당의 존재 이유"라고 덧붙였다.

이 대표는 "입법기구를 철저히 무시하고 노동자·서민은 더 많이 일하고 빚을 내 경제성장에 이바지하라는 윤석열 정부의 거대한 퇴행을 막는 데 모든 것을 바쳐 싸우겠다"고 강조했다.

그러면서 "철저히 민생의 전장에서 싸우겠다. 윤석열 정부의 반대편만 쫓는 진영 정치도 이젠 없을 것"이라고 말했다.

한편, 이 대표 등 신임 지도부는 첫 공식 일정으로 29일 '신당역 스토킹 살인사건'의 피해자 추모 공간이 마련된 신당역을 방문한 데 이어 노회찬 전 의원의 묘소가 있는 남양주시 마석모란공원을 참배할 예정이다.

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